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멀티스레딩은 여러 개의 스레드를 동시에 수행하는 컴퓨팅의 한 형태입니다. 이로 인해 프로그램의 효율성이 높아지지만, 동시에 여러 가지 복잡한 이슈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경쟁 상태(Race Conditions): 두 개 이상의 스레드가 동시에 공유 데이터에 액세스할 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. 이로 인해 데이터의 일관성이 깨질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스레드 A와 B가 동시에 같은 변수에 접근해서 수정한다고 생각해 봅시다. A가 먼저 읽고 B가 먼저 쓴다면, A가 가지고 있던 데이터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됩니다. 이런 현상을 경쟁 상태라고 합니다.
- 데드락(Deadlock): 두 개 이상의 스레드가 서로 다른 스레드가 사용하고 있는 자원을 기다리면서 영원히 대기하는 상태입니다. 각 스레드는 다른 스레드가 자신이 필요로 하는 자원을 놓을 때까지 기다리기 때문에, 아무도 진행하지 못하는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.
- 병행성 오류(Concurrency Bugs): 멀티스레딩 환경에서만 발생하는 오류로, 스레드가 실행되는 순서에 따라 프로그램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오류는 재현하기 어려워 디버깅이 까다롭습니다.
- 스레드 간의 통신(Thread Communication): 스레드 간의 적절한 통신 없이는 작업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습니다. 하지만 이 통신을 잘못 구현하면 데이터 불일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리소스의 과다 사용: 스레드를 너무 많이 생성하면 CPU와 메모리 등의 시스템 리소스가 과도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. 이로 인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.
이런 이유로, 멀티스레딩은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하고, 그렇게 하더라도 제대로 관리해야 하는 중요한 개념입니다. 복잡한 멀티스레딩 코드는 디버깅하기 어렵고, 예상치 못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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