오늘은 매우 중요한 디자인 패턴 중 하나인 '싱글톤 패턴'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. 소프트웨어 설계에 있어 싱글톤 패턴은 큰 역할을 하는데, 이에 대해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.
그렇다면, 싱글톤 패턴이란 무엇일까요?
싱글톤 패턴은 주어진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오직 하나만 생성하는 것을 보장하는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입니다. 다시 말해서, 클래스에 대해 단 하나의 인스턴스만 존재하도록 합니다.
이 패턴은 주로 공유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를 제어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. 예를 들어, 로그 파일 작성기, 데이터베이스 연결 등이 이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. 이런 경우에는, 여러 인스턴스가 동시에 리소스를 접근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싱글톤 패턴을 사용합니다.
자바에서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예제 코드를 보여드리겠습니다.
public class Singleton {
// 자신의 타입인 유일한 변수를 선언합니다.
private static Singleton uniqueInstance;
// 생성자를 private으로 만들어 외부에서의 접근을 막습니다.
private Singleton() {}
// 유일한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메소드입니다.
public static Singleton getInstance() {
if (uniqueInstance == null) { // 인스턴스가 없다면 생성합니다.
uniqueInstance = new Singleton();
}
// 이미 있는 인스턴스를 반환합니다.
return uniqueInstance;
}
}
이 코드에서 Singleton 클래스는 자신의 타입인 유일한 인스턴스 uniqueInstance를 가지고 있습니다. 생성자는 private으로 선언되어 있어 외부에서 이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들 수 없습니다. getInstance 메소드는 이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반환하는데, 만약 인스턴스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새로 생성하여 반환합니다. 이 방법으로 인스턴스는 오직 하나만 존재하게 됩니다.
싱글톤 패턴은 공유 리소스에 대한 동시 접근을 제어하거나 한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반드시 하나만 존재하도록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. 하지만, 사용에 있어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. 싱글톤 패턴은 전역 변수와 유사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과도한 사용은 소프트웨어 설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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